가33
선산CC를 거쳐 아파트 신축공사장 쪽으로 걸었으면, 코스모 모텔이 있는 국가산업단지 4단지 옥룡동에 갈 수 있었을 거에요.
정자에서 쉽니다. 저 멀리 구미 금오산이 보여요. 4월 산악대에서 이미 등반했지만 그 때 어리는 참가하지 못했습니다. 뒤돌아보니 상주 43K라는 도로표지판이 보여요. 1. 괴목 삼거리가 나오고 우측으로 67번 도로가 대구, 상주, 왜관, 구미로 연결된다는 방향표시가 되어있습니다. 구미로 가는 길이 안내되어 있는데도, 그 쪽으로 걸을 생각을 못했어요. 거기가 우리가 묵을 숙소인 코스모 모텔이 있는 옥룡동이라는 것, 구미 국가산업단지 4단지 부근이며 영남 옛길이라는 것도 까맣게 몰랐답니다.
산동면사무소가 나옵니다. 여기에서 우회전하면 신당리를 거쳐서 양포동이 나와요. 서영종 님과 상의했는데, 자신감이 없어서 그냥 버스가 다니는 경운대와 임봉과 상림마을 방향으로 걸어서 장천면사무소로 갈 생각만 했답니다. 바보입니다. 길 안내자로서 너무 공부를 안했어요. 저기 우측으로 고층아파트 신축공사장이 나타납니다. 2. 산동보건지소 방향으로 우회전했으면, 신당리를 지나 임봉마을에 갈 수 있었을 것입니다. 거기엔 숙소도 많았을 터인데도 두번째로 외면했어요. 변명 같지만 거기에 옛 영남길이 있을 것이라는 것은 생각했지만, 공단 건설로 없어졌다고 속단했습니다. 그리고 옥룡동에 숙소를 잡을 줄도 몰랐어요.
인덕리 선산CC입니다. 여기에서 3. 인덕리에서 아파트 신축공사장으로 우회전하라고 세 번째나 손짓했음에도 불구하고 그냥 직진합니다. 나중에 서영종 님의 지도를 보니거기에서 사창리로 내려와야 합니다. 우리 7인방을 알게 모르게 지원해주시는 그 분께 고개 숙여 감사드리며, 죄송하다는 사과말씀과 용서를 청합니다. 다음에 영남길을 걸으시는 분들은 참고가 될 것입니다. 가산 14K라는 도로표지판이 눈에 띄고, 조금 더 가니 송산리츠빌 아파트 정류장입니다. 여기에는 인도와 차도를 구분하는 경계석이 놓여있어서 맘 편히 걸을 수 있습니다.
선인재 線人齋가 나타납니다. 알아보니 전선을 만드는 사람들의 숙소하는 뜻인가 봐요. 2011년 입주한 구미시 산동면 인덕리에 있는 LS전선 기숙사이군요. 바로 옆에 민속자료 제106호인 의우총義牛塚이 있습니다. 호랑이로부터 주인을 구한 의로운 소의 무덤이죠. 오랫동안 방치되었는데, 의열도 의열도 의우전 의우전 부분의 그림을 화강암 8쪽에 조각하여 새롭게 정비했답니다.
문수점 문수점에 살던 김기년金基年이 암소 한 마리를 길렀는데, 어느 해 여름에 밭을 갈고 있을 때에 숲속에서 사나운 호랑이가 뛰어나와 소에게 덤볐데요. 기년이가 괭이를 들고 호랑이와 싸웠는데, 소가 뿔로 호랑이를 공격하였답니다. 호랑이는 도망가다 말리 못가서 죽었데요. 기년이는 자기가 살아난 것이 모두 소의 덕분이므로 소가 죽으면 자기 무덤 옆에 묻어달라고 유언을 남겼습니다. 주인이 죽자 소는 죽을 먹지 않고 3일만에 죽어서, 마을 사람들이 소무덤을 만들었어요.선산부사 조찬한 趙纘韓이 소의 행적을 기록하여 남겼답니다.
이제 안내판을 보니, 괴곡삼거리에서 남쪽으로 내려가면 옥계, 대백 네거리가 나옵니다. 기다렸던 지도인데 사진만 찍고..... 여기에서라도 괴곡삼거리 방향으로 뒷걸음쳐서 무슨 삼거리인지는 모르나 거기에서 남쪽으로 옥계로 갈 걸..... 참 바보였네요. 곧바로 옥계동으로 내려가면 숙소(코스모모텔)를 만날 텐데, 디귿자 형으로 상림까지 걸었습니다상림리 버스정류장에서 모텔로 전화를 걸고 기다리다가 모텔차편으로 장천-임봉- 옥계로 왔어요. 다른 분들은 영남길을 상행하던 하행하던 이 안내판을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01- 391
320 15:15 저 앞에 금오산이 보여요.
325 15:20
괴곡삼거리
336 5:25
산동면
괴?곡 이시우 세류보 창설 송덕비
340 15:37 적립구미마을 버스정류장
이제 이 안내판을 보니, 괴곡삼거리에서 남쪽으로 내려가면 옥계, 대백 네거리가 나옵니다. 기다렸던 지도인데 사진만 찍고.....
여기에서라도 괴곡삼거리 방향으로 뒷걸음쳐서 무슨 삼거리인지는 모르나 거기에서 남쪽으로 옥계로 갈 걸..... 참 바보였네요.
350 15:41 곧바로 옥계동으로 내려가면 숙소(코스모모텔)를 만날 텐데, 디귿자 형으로 상림까지 걸었습니다.
상림리 버스정류장에서 모텔로 전화를 걸고 기다리다가 모텔차편으로 장천-임봉- 옥계로 왔어요.
다른 분들은 영남길을 상행하던 하행하던 이 안내판을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영남 옛길에서 벗어난 산동면사무소입니다.
산동면사무소를 지나 그늘에서 지도를 펴놓고 서울나들길을 확인했어요. 바보처럼 바보처럼.....
360 15:50
여기에서 보이는 아파트 신축공사장으로 걸어갔어도 코스모 모텔이 있는 구미국가산업단지 4단지 옥룡동을 찾을 수 있었어요.
인덕2리 버스정류장
370 16:06
가산 14키로 도로표지판이 보여요.
선산컨트리클럽 정류장을 지나서 송산리츠빌 아파트 앞 정류장입니다. 임천리로 계속 걸었어요.
380 16:20
381
선인재線人齋는 전선을 만드는 인재들이 쉬고 공부하는 곳이랍니다. 2011년 문을 연 LS전선 기숙사이죠.
390 16:32
391 16:33
감사합니다.